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볼만한 전시회]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 마이아트뮤지엄 | 2023.3.24-8.27

by LisaHan 2023. 5. 10.
반응형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Picasso and the 20th Century Masters>

 
제가 2월 중순쯤인가 인터파크를 통해 슈퍼얼리버드 티켓을 구입해 두었다는 것을 사용기한이 임박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침 화요일에 아무 계획이 없게 되어, 전시장에 살짝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근데, 다녀오고 나서 마이아트뮤지엄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슈퍼얼리버드 티켓 사용기한이 6월 9일까지 연장되었다고 공지를 해두었더라고요. 
슈퍼얼리버드 티켓 예매하신 분들은 2023년 6월 9일까지만 전시관람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슈퍼얼리버드 티켓 외에 일반 티켓을 예매하셔서 관람하실 분들은 전시기간 2023년 3월 24일-8월 27일이니 여유 있게 방문하시면 되세요.

 그럼 먼저,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개요

  • 전시기간: 2023년 3월 24일 - 2023년 8월 27일
  • 관람시간: 월 - 일 10:00~20:00 (입장마감 19:00)
  • 장소: 마이아트뮤지엄
  • 예매처: 인터파크티켓, 29cm, 네이버, 11번가, 티몬, 위메프 (예매는 ▼아래 전시예약 링크▼ 확인해 주세요)
  • 티켓 가격: 성인 20,000원 / 청소년 16,000원 / 어린이 12,000원 / 만 3세 미만 무료
                    경로우대(만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1-6급) 본인 및 동반보호자 1인 12,000원
                    ※단체관람(20인 이상): 사전 예약 문의 필요
  • 홈페이지: myartmuseum.kr
  • 인스타그램: @myartmuseum_official
  • 주차안내: 전시티켓 구매자 최초 2시간 3,000년 (추가 10분당 1,000원)
  • 마이아트뮤지엄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빌딩 B1
                                     B1, 518 Teheran-Ro, Gangnam-Gu, Seoul, Korea
  • 키즈아트 워크숍
    '조이뮤지엄' 카카오채널로 문의 | 인스타그램(@joymuseum2008)
    네이버 '조이뮤지엄' 바로가기▶

  • 정규 도슨트: 월요일 - 금요일 3회 (11시, 14시, 16시) - 도슨트는 전시장 사정 및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Museum Ludwig Collection)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2023년 3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한국과 독일의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를 마이아트뮤지엄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루드비히 미술관(Museum Ludwig)은 쾰른 최초의 현대미술관으로 피카소, 달리를 비롯하여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 등의 다수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세계 세 번째 규모의 피카소 컬렉션과 세계 최고 수준의 팝아트 컬렉션은 미술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고 있다고 해요. 
 

 
이번 전시는,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과 마이아트뮤지엄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진 특별 전시입니다.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는, 20세기 모던아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예술 사조와 거장들의 작품들을 아우르는 컬렉션으로 구성되었다고 해요. 독일 표현주의부터 시작해 미니멀리즌 등까지의 20세기 격변의 시대에 태동한 예술운동의 배경과 서양 미술사의 발자취를 그려내고, 이에 영향을 받은 현 세기의 독일 예술도 조망합니다. 
특히 피카소, 샤갈, 칸딘스키, 워홀, 리히텐슈타인 등의 20세기 거장들의 작품들을 포함한 세계적인 컬렉션을 소개하고, 루드비히 미술관이 이러한 폭넓은 작품들을 소장하게 된 배경과 그 작품들을 독일의 정치적인 탄압과 분단과 통합 과정에서 보존한 시민들의 역할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이번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는 우리 한국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전시가 될 것입니다.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마르크 샤갈, 바실리 칸딘스키, 카지미르 말레비치, 앙드레 드랭,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의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수많은 거장들의 오리지널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이번 전시는 세계 세 번째 규모의 피카소 컬렉션을 가진 루드비히 미술관의 피카소 소장품을 국내에 최초로 공개하는 것이니 만큼, 피카소의 창작 단계별로 발전된 작품 감상을 절대로 놓치지 말길 바랍니다. 
 



※퀼른 루드비히 미술관(Museum Ludwig, Cologne): 아트 컬렉터와 루드비히 부부와 시민이 함께 만든 주옥 같은 컬렉션

1946년 요제프 하우브리히(Josef Haubrich)가 나치 정책의 탄압 속에서 지켜냈던 소중한 독일 표현주의 작품들을 퀼른 시에 기증함을 시작으로, 1976년 피카소와 팝아트에 조예가 깊은 페터 루드비히(Peter Ludwig)와 이레네 루드비히(Irene Ludwig) 부부가 350여점의 현대 미술품을 기중하며 본격적으로 루드비히 미술관이 설립되었습니다. 20세기 이후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피카소 컬렉션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팝아트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전시 예약

인터파크에서 예약하기

 
네이버에서 예약하기▼

 
▶11번가에 예약하러 가기

▶29CM에 예약하러 가기

▶티몬에 예약하러 가기

▶위메프에 예약하러 가기
 
 

4. 전시 관람

전시의 흐름은 아래와 같이 Art Movements(예술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 촬영이 자유롭게 가능했지만, 관람객들이 많은 탓에 눈으로만 담고 사진으로 남겨오지 못한 작품도 많았습니다.
열심히 담아 온 사진들을 여기에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 독일 표현주의와 러시안 아방가르드 German Expressionism and Russian Avant-garde



 피카소와 동시대 거장들 Picasso and Environment



 초현실주의부터 추상 표현주의까지 From Surreal Creation to Abstraction



 팝아트와 일상 Pop Art and Everyday Reality



 미니멀리즘 경향 Minimalist Tendencies



 독일 현대미술과 새로운 동향 German Contemporary Art and New Tendencies

 

5.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 후기

저는 2호선 삼성역 4번 출구로 나와서 일단 지도가 가르쳐 주는 대로 마이아트뮤지엄을 향해 걸었습니다. 도보로 3분 정도를 걸으면 마이아트뮤지엄이 보일 줄 알았는데, 전시 광고판은 보이는데 전시장으로 들어가야 하는 입구를 못 보고 한번 지나쳤답니다. 첫 방문이라 지상에 위치하고 있을 줄 알았는데, 전시장이 지하여서 찾기가 조금 애매했어요. 
 
전시장 입구는 한적해서 평일이라 관람 오는 사람들이 별로 없구나 싶었는데, 안으로 들어가니 많은 사람들이 이미 전시장 안에 있더라고요.  일단, 저는 인터파크에서 구매한 예약내역을 보여주고 종이티켓으로 교환해서 바로 전시장으로 들어갔습니다.
 
들어가자마자 파란 벽에 작품들이 걸려있었는데, 너무 벽의 색이 튀어서 작품에 집중하기에 조금 거슬렸어요. 그래도, 작품에 계속 집중하다 보니 나중에는 벽이 무슨 색이었는지는 별로 상관이 없어지더라고요.
피카소 작품은 두 번째 방에 모여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작품의 수가 적었어요. 저는 무엇보다, 피카소의 세라믹 작품이 피카소만의 독특함을 잘 표현한 것 같아 참 좋았습니다. 피카소 작품은 많지 않았지만, 그 외에도 한참을 들여다봐도 좋은 작품들이 많았었어요.
 
마지막엔 10분 길이 정도의 영상이 있었는데, 저는 조금 보다가 전시장을 나와 기프트샵 슬쩍 구경을 끝으로 전시관람을 끝냈답니다. 작품의 수가 공간 크기에 비해 많아서 그런 건지, 사람들에 치여 여유롭게 작품 감상을 잘하지 못한 게 조금 아쉽네요.
이번 전시를 관람할 계획이시라면, 꼭 평일 낮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그래야지, 그나마 작품을 여유 있게 감상할 수 있을 테니까요~
 
조금 아쉬운 점은 있었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 훌륭한 작품들을 멀리 가지 않고 한국에서 볼 수 있음에 감사하며, 저는 다음엔 어떤 전시를 보러 가 볼지 고민을 해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